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블로그 이제 자추기능을 막았나?

IT과학

by 마루[maru] 2007. 6. 2. 11:24

본문

어제부터 올블로그 추천기능에 대해 다소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발행된 글에 대해 추천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접속시 또는 새로고침이 적용되면 로그인 상태에서 추천(일명 자기추천)한 경우에 초기화 되버리는 것을 보게된다.

처음에는 IE7.0을 업데이트하고 난 다음의 버그인줄 알았으나, 다른 아이디 사용자를 통해서 추천을 시켜본 바 이상없이 적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새로고침에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었다.

혹시나 모르는 사이에 추천기능에 관한 공지를 했는지 올블로그의 공지사항을 살펴봐도 추천기능에 대한 공지내용은 찾아 볼 수가 없었다. 그렇다면, 이번 마이탭 기능 추가와 더불어 올블로그에서는 자추로 인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글을 발행한 아이디에 한해서 추천이 초기화 되도록 조치를 했다고 추측을 해보지만, 알수없는 기능오류 즉, 버그 일수도 있다는 생각도 가져보고 이런 현상에 대해 올블로그의 답변을 기대해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 후 추천시 오렌지색 레벨이 두 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 후 추천하고 새로고침 적용시 오렌지색 레벨 초기화


그리고, 새로 적용된 마이탭 기능도 그 결과에 다소 이해가 되지않는 부분이 있었다.
아래 두개의 캡쳐된 이미지를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블로그 검색으로 디자인로그[DESIGN LOG]를 검색한 결과를 보면 이해가 되지않는 부분이 있다. 상식적으로 검색창에 입력한 단어와 가장 근접한 결과가 나와야 하는게 맞는다 그런데 "디자인로그[DESIGN LOG]"를 입력하면 결과창에 나타나지 않고 근접한 블로그리스트가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아래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엉뚱하게 "디자인로그"라고 블로그 검색을 하면 "디자인로그" 단어를 포함한 블로그 순서대로 나오는 결과화면을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별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할 지 모르지만, 정확한 검색어를 입력하고 그 결과값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검색결과를 보여준다면 이것은 검색기능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버그이고, 올블로그에서는 한번쯤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