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판 신 7대 불가사의, 유적 선정 공정성 비판.

국제경제

by 마루[maru] 2007. 7. 9. 02:43

본문

현대판 신 7대 불가사의! 경이, 오묘, 놀라운 유적들 선정 적어 비판.

전세계 1억명 인터넷·전화 투표 참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 7대 불가사의 재단"이 2007년 7월 7일 현대판 신 7대 불가사의를 발표했다.

이처럼 인류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유적ㆍ유물을 불가사의로 선정하는 작업은 고대부터 있어 왔다.

그리스-로마시대에 선정된 고대 7대 불가사의에는 이집트 기자의 쿠푸왕 피라미드, 바빌론의 공중정원, 올림피아의 제우스상,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신전, 로도스 섬의 거상,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등대가 있으나, 이집트의 피라미드만 현존하고 있다.

근대 들어 이탈리아의 콜로세움과 피사의 사탑, 중국의 만리장성, 영국의 스톤헨지, 터키의 소피아 대성당 등이 불가사의 목록에 추가됐다. 최근에는 1994년 미국의 공학단체가 파나마운하 등을 ‘현대의 7대 불가사의’로 정하기도 했다.

이번 7대 불가사의 선정은 스위스의 영화제작자 버나드 웨버가 99년 세운 ‘신 7대 불가사의 재단’이 주도했다. 그러나 초기 후보지 177개가 지난 해 21개로 좁혀진 뒤에야 인터넷 등을 통해 뜨거운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러나 선정 과정에서 드러난 중복투표, 자국 이기주의 등의 문제점은 신 7대 불가사의 선정이 공정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이번 신 7대 불가사의에 대해 일반인이 기대하는 경이로움이나 오묘함, 놀라움을 불러 일으키는 유적이 적다는 비판도 계속된다. 지금까지 세계 문화유산 851곳을 지정한 유네스코는 “신 7대 불가사의는 투표한 사람들의 성향만을 반영했을 뿐”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다음은 "신 7대 불가사의 재단"이 2007년 7월 7일 선정한 현대판 신 7대 불가사의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첸 이트사의 피라미드
Chichén Itzá, Mexico
800년 이전
멕시코 유카탄반도
마야문명 중심지 치첸 이트사의 유적 가운데 하나로 정상에 신전이 위치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우의 예수상
Christ Redeemer, Brazil
1931년
브라질 리우 데자네이루
두 팔을 벌리고 있는 높이 38m의 예수석상. 프랑스에서 만들어져 옮겨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리장성
The Great Wall, China
B.C. 4세기~A.D. 7세기
중국
북방유목민 침입 저지용으로 길이 6,700㎞ 로 우주에서 식별 가능한 유일한 인공구조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추픽추
Machu Picchu, Peru
1460~1470년
페루 쿠스코
해발 2,430m에 세워진 잉카제국 도시. 잉카 멸망 후 잊혀진 뒤 1911년 발견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트라
Petra, Jordan
BC9~AD40년
요르단
아라비아사막 끝 나바테아 왕국의 산악도시. 암석의 조각과 수로 등이 유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로세움
The Roman Colloseum, Italy
AD70~82년
이탈리아 로마
로마제국의 원형극장. 검투사들의 싸움을 즐기던 오락시설. 5만명 수용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지마할
The Taj Mahal, India
1632~1654년
인도 아그라
‘마할의 왕관’이란 뜻. 무굴제국 황제 샤 자한이 왕비 마할의 죽음 애도해 건립되었으며, 인도 이슬람 페르시아 건축양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