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픈블로그의 새로운 변화! 먼저 맛 보다.^^

IT과학

by 마루[maru] 2007. 8. 16. 04:08

본문

2007년 8월 16일 오픈블로그가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다.
15일 23시를 기점으로 오픈블로그 공식블로그를 통해서 오픈블로그의 새롭게 개선된 내용들을 소개하며 새로운 변화를 공식 발표했다.

아래는 오픈블로그 공식블로그를 통해 밝힌 오픈블로그의 개선된 3가지 핵심 내용들이다.

  1. 다중블로그의 지원.
    한번의 회원가입으로 운영하고 있는 여러개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멀티블로그들의 환영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 태그의 개인설정 및 그룹화.
    이전부터 준비해온 기능이라고 한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로그인 후 내 관심태그에 관련태그를 등록해 관심태그가 달린 포스트 외에 관련태그가 달린 포스트를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관련태그는 1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고, 총 10개의 태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해당 태그들이 달린 포스트만 실시간 노출된다고 한다.
     
  3. 포스트들의 카테고리화.
    일반적으로 블로그에서 각각의 폴더(카테고리)를 만들어서 포스팅하는데 이제는 오픈블로그에서 단 한번의 설정으로 각각의 폴더별 카테고리 분류설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검토해 본 결과 블로그의 분류를 반영하는것 같기도 한데 자세한 것은 베타오픈에 맞추어 여러가지 설정으로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롭게 바뀌는 오픈블로그 메인페이지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않은 오픈블로그의 새로운 모습을 먼저 볼 수 있었는데 들어간 김에 이 곳 저 곳을 휘젓고 다녀 보았다.^^

우연히 리퍼리로그를 분석하다가 눈에 낮익은 리퍼리를 보게 되었고 궁금증이 발동되어 클릭을 했더니 오픈블로그로 부터 유입된 것이였다. 하지만 지금까지 봐왔던 오픈블로그의 공감버튼이 아닌 추천버튼 이였고 인터페이스도 많이 달랐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오픈블로그의 변화가 있어나 싶어 접속을 했는데 달리 변화는 없었고, 여전히 공감버튼도 그대로 였다. 그렇다면 좀전에 보았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무엇이였을까?

오부리- 오픈블로그 공식블로그를 방문하고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오늘 아침이면 많은 블로거와 새로운 오픈블로그가 만남을 가질 것으로 본다.

이에 앞서 새롭게 변화된 오픈블로그의 몇가지 사항에 주관적인 견해를 기준으로 언급을 해보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반적인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그리고 콘텐츠 배열은 사용자 입장을 아주 잘 고려했다고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개인적인 평가 기준) 하지만, 올블로그에서 볼 수 없었던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광고가 좌.우측 중간에 자리하고 있는것을 보면서 약간 의아해 하기도 했다는 것.

그리고, 메인 우측 하단에 위치한 블로그랭킹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된다. 실시간 랭킹 반영이라면 몰라도 주간 랭킹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라 특정 블로거를 한 주간 집중 노출 시킬 수있는 문제점이 있어 자칫 쓸데없는 반감을 살 수 있는 여지를 않고 있다고 생각이 되기에 차라리 다른 콘텐츠를 그곳에 이동배치 시키는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좌측에 보이는 이미지는 예전의 공감 버튼이 변화된 모습으로 닉네임앞의 별과 숫자는 블로그 랭킹순위를 나타낸다. 100위 안에 들지못하면 그냥 닉네임만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나름대로 재미를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아래 공감버튼이 포스트 추천으로 변경이 되었다는것이 새롭다. 공감이 추천으로 타이틀만 바뀐것으로 보인다. 그 아래 애드센스 콘텐츠광고가 나타나는데,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했다는것은 좀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메타사이트인데 메인 페이지나 서브 페이지의 코너라면 몰라도 추천버튼 레이어 속에 노출은 좀 그렇지 않나? 이 곳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몰라도 상당한 임프레션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클릭수는 얼마나 될지 리포트를 볼 수 없으니 당연히 알 수 없겠지요?^^ 이것에 대해 베타오픈 후 블로거들의 반응이 어떨지 사뭇 궁금해 지는것도 사실이다.

그 아래는 태그관련 포스트 5개가 링크되는데 점프효과를 기대하며 반영한 좋은 기획으로 평가하고 싶다.

새롭게 변화된 오픈블로그의 여러가지 재밌는 기능들을 여기에서 다 이야기 할 수 없어 아쉽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총괄평가를 내리라고 한다면 디자인 부분 90점, 메타블로그 기능부분 85점, 콘텐츠 배치활용 부분 70점을 주고 싶다.

이제 새롭게 블로거 여러분 앞에 모습을 보일 오픈블로그 만나게 되면 멋진 체험을 마음껏 해보시고 좋은 의견들을 오픈블로그에 피드백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래야 오픈 블로그 메타 블로그로써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